재미있게 만든다, 수익성을 높인다, 스토리가 있는 게임을 만든다 등등 게임을 기획함에 있어 좋은 단어들이 있다.
하지만 가장 중요한 한가지는 내가 어떤 의도를 가지고 그러한 컨텐츠, 시스템을 구성했으며 그 의도가 기획서에 명시되었냐 하는것이
가장 중요하다.
사실 이 '의도'는 기획자의 의지라고 표현할 수 있다. 사실 두 단어 별반 차이가 없다고 생각한다.
해당 컨텐츠가 어떤 이유에서든 간에 기획자의 의도를 가지고 게임에 넣게 되는데 이때, '다른 게임에 있어서', '이게 대세라서'
라는 말은 좋지 못하다.
위 두가지가 나쁘다라는 것이 아니라 최소한 위 두 문장을 재해석 하라는 이야기다.
'다른 게임에 있어서' = '이 장르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레퍼런스로 유저들이 익숙해하기 때문'
'이게 대세라서' = '최근 가장 많은수의 유저들이 즐기는 컨텐츠'
그리고 이런 최소한의 재해석된 문장을 기획서에 명시해야 문서를 본 사람들이 이게 어떠한 의도를 가지고 들어가게된 컨텐츠라는 것을
인지하게 되어 문서의 이해도가 빨라지게 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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